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2012 맥북 에어 SSD 리콜 후기

지난주에 드디어 제 맥북 에어 SSD 교환을 받았습니다.

생각보다 빨리(?) 교환받게 되어서 다행입니다.

앞으로 리콜 받으실 분들이 과정을 궁금해하실듯하여 후기 올립니다.

일단 제 맥북 사양은
2012년 7월 말에 구입한 128gb 8메가 램업 CTO 모델입니다.
SSD는 당연히 도시바겠지요.

지난달 중순쯤 에어 리콜 소식을 듣고
설마 그런일에 제가 해당될줄은 모르고 혹시나 하는 호기심에
점검 펌웨어를 돌려보니… 이런 세상에나 리콜 대상에 당첨..

리콜 대상이면 펌웨어 업데이트시 위와 같은 안내가 나옵니다.



좋은일에는 당첨되는적 한번없고 이런일에는 늘 당첨되네요.. ㅡ.ㅡ
암튼 안그래도 한두달 전부터 가끔씩 배터리 점검을 받으라는 메세지가 나온지라
귀차니즘에 차일피일 미뤄뒀던 배터리도 점검 받고자 선릉 유베이스에 10월22일(화)에 방문했습니다.

입고하기전에 점검 펌웨어 말고 애플 전용 진단 프로그램돌려보니 모두 정상(?)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하지만 펌웨어에서 당당히 교체를 받으라고 나오니까 일단 입고는 시키라고 합니다.

그후 이틀을 기다려도 아무런 연락이 없길래 
목요일에 제가 연락을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현재 부팅이 되는 상태이므로 애플로부터 SSD교체 허락이 떨어져야 교체를 할 수 있으며
현재 해당 로그파일을 애플에 보내고 답변을 기다리는 중이라고 합니다.

펌웨어에서 교체 받으라고 떡하니 메세지가 나오는데
교체를 해줄수도 안해줄수도 있다는 나름 쉽게 납득이 안가는 답변을 듣고
 
또한 부품수급이 길면 몇달이 걸릴수도 있다기에 
급한데로 일단 사용을 하고 후에 부품이 준비되면 그때 다시 입고하는건 어떻냐고 물어보니
엔지니어에게 물어봐야 한다길래 역시 답변을 기다리기로 합니다.
 
그러던 중 드디어 10월28일 월요일이 되었습니다.
제가 운동중이라 못받은 전화가 한통 있었는데 선릉 센터에서 걸려온 것이었습니다.
(당시에는 그냥 스팸이겠거니 했는데.. 유베이스인줄은 나중에 알았습니다.) 

월요일의 부재중 전화가 서비스센터 전화인줄을 몰랐던 저는
화요일에 전화를 해봅니다.
상담원이 엔지니어와 얘기 후 연락주겠답니다.
하지만 아무런 연락이 없습니다.

수요일에 또 전화를 해봅니다.
역시나 엔지니어와 얘기 후 연락주겠답니다.
하지만 오후 6시가 지나도록 연락이 없습니다.
뚜껑이 열립니다 !!
내일은 전화해서 진상을 부리고자 다짐해봅니다.

하지만 극적으로 수요일 오후 7시가 다되어서 연락이옵니다.
극적으로  SSD 부품이 도착을 했다고 합니다.
불과 몇 일 전만해도 최소 한달은 걸릴거라더니 
SSD가 갑자기 하늘에서 뚝떨어졌나 봅니다.

아무튼 그로부터 약 2~3시간 뒤에 
선릉 센터에서 수리완료 문자가 도착했습니다.
저야 교체를 받았으니 다행이지만
진행과정이 영 깔끔하지가 않은게 좀 옥의티 같습니다.
(연락주겠다고 하고 몇번이나 연락도 안해주고.. ㅡ.ㅡ)

뭐 이런 과정으로 10월22일에 입고한 제 맥북 에어는 10월31일에 출고받아왔습니다.
수리내역은 SSD와 배터리 교체로 되어있네요.
덕분에 배터리 사이클 "0"의 새 배터리가 생겼습니다 ㅎㅎ

배터리는 오류를 찾지 못했다는데
제가 배터리 오류를 강력이 어필했기에 일단 교체해주었다고 합니다.
배터리 아쉬운 분들, 혹시 모르니 센터가서 강력히(?) 어필하시면 무료 교체가 가능할것도 같다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타임머신 복원하는데 시간이 상당히 걸리네요..
타임머신 복원하실때 “남은시간 1분 미만” 이라고 나오면서 약 한시간 가까이 진행이 안되어서
전화지원에 물어보니 그부분이 약간 오류가 있답니다.

보이는건 1분미만으로 표시되지만 실제로는 최대 2시간 까지도 걸린다고 합니다.
보통은 약 40분에서 한시간 정도 기다리면 완료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신경안쓰고 그냥 두었더니 거의 한시간 가까이 되어서 모두 완료가 되었습니다.

암튼 이렇게 약 열흘간의 마음고생이 끝났습니다.
보통 한달씩 걸린다고들 하던데 운이 좋은편이라고 자찬해 봅니다.
참, 교체된 SSD는 당연히(?) 도시바 제품입니다.
엔지니어 말씀이 같은 도시바로만 교체해 준다고 합니다.

애플이 바보가 아니고서야 또 같은 문제가 나겠냐며
걱정하지 말라고 엔지니어 분이 말씀하시네요.